한국독서능력검정위원회

검정개요
공지사항
독서능력검정 정책,규정
대상 도서 목록
신청 및 확인
Q&A
무료열람가능 회원사및 대학
문제 공모 이벤트
벽돌 두 장
블로그 및 기사 보기
응시후기
한국독서능력검정 시상식
명예의 전당
제1회 한국독서능력검정 인증서 발급 및 출력

제8회독서능력검정시험
독서퀴즈출제이벤트

제11회 한국독서능력검정 대상 도서 200권의 도서요약본에서 독서능력검정 문제를 출제해주세요.
좋은 문제를 출제해주신 분께 ‘출제위원상’ 을 드립니다.
본 이벤트의 참여 기한은 2021년 8월 31일까지입니다.

출제 대상도서  제11회 한국독서능력검정 대상 요약본 200종
출제 유형  해당 도서의 독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4지선다형 객관식 문제
출제 방법  도서명을 명기하고 문제와 보기만 작성(정답은 표시하지 말아주세요.)
발표  제11회 한국독서능력검정 결과와 함께 발표
기타  동일 문제 출제 시 먼저 등록한 분께 시상
상금  3만 BC(북코캐시로 지급)
도서명 문명의 충돌
출제자 hyunahnn
문제
냉전 이후 세계 정세의 변화를 해석한 책,『문명의 충돌』에서 헌팅턴은 ‘이데올로기 대립에 억눌려 역사의 흐름에 나타나지 않고 있던 문명간의 갈등이 수면위로 터져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냉전 이후 새롭게 태동하는 세계 정치 구도에서 상이한 문명을 가진 집단들 사이의 갈등을 세계 평화의 가장 큰 위협으로 본 것이다. 헌팅턴은 '미래의 가장 위험한 충돌은 서구의 오만함과 이슬람의 편협함, 중화의 자존심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거시적으로 보면 서구 대 비서구의 대립이다. 두 문명간의 문제는 예민한 지정학적 위치에 놓인 한반도의 장래를 바라보는 데도 중요한 시각을 열어준다. 그렇다면 서구와 비서구의 관계를 껄끄럽게 만드는 요인은 무엇일까? 다음은 그 요인들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 서구 문명의 보편주의에 대한 집착 - 공산주의의 몰락으로 자유 민주주의 이념이 지구적 차원에서 승리를 거두었으므로 서구의 이념이 보편타당하다는 견해가 확산되었다. 서구인들(특히 미국)은 민주주의, 시장 경제, 제한된 정부, 인권, 개인주의, 법치주의 같은 서구의 가치에 비서구인들이 동조해야 하며, 이러한 가치들을 자신들의 제도에 구현시켜야 한다고 믿는다. 서구의 보편주의가 비서구에서는 제국주의로 다가온다.

2) 서구의 어설픈 보편주의 - 서구는 자신의 주도적 위치를 고수하고자 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가령 서구는 비서구 사회의 경제를 자신이 지배하는 세계 경제 체제로 끌어들이려고 애쓴다. 서구는 IMF 같은 국제 경제 기구를 통해 자신의 경제적 이익을 챙기고, 다른 국가들에게 자신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제 정책을 강요한다. 이런 과정에서 비서구인들은 서구 보편주의의 원칙과 행동 사이에 나타나는 간극을 서슴지 않고 지적한다.
 
3) 비서구 문명의 증가하는 힘 - 정치적 독립을 달성한 비서구 국가들은 서구의 경제적, 군사적, 문화적 지배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 동아시아 국가들은 경제적으로 서구에 필적할만한 수준에 육박하고 있다. 아시아와 이슬람 국가들은 단시일 안에 서구와 군사적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지름길을 모색하고 있다. 서로 연합하여 다양한 수준의 공조를 펼치면서 서구에 대적할 수 있는 길을 도모하고 있다.

4) 비서구 문명의 점증하는 문화적 자긍심 - 비서구인들은 자신들의 고유문화에 대한 애착과 자신감을 키우고 있다. 이슬람과 중국은 판이한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둘 다 서구에 대한 크나큰 우월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 두 문명의 실력과 자긍심이 서구와의 관계에서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5) 비서구 문명의 확장 - 비서구인들은 자신들의 고유문화에 대한 커가는 자긍심을 바탕으로 문명을 확장하려 한다. 비서구 문화의 자긍심을 관철시키려는 노력은 서구와 비서구의 관계를 틀어지게 하는 가장 큰 핵심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북코스모스 www.bookcosmos.com 한국독서능력검정 www.kbooktest.co.kr
전화 (02) 335-2222 (0번 입력│내선 0289# 입력 / 담당자 : 박현경 과장)
이메일 write@bookcosmos.com